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과 예방법

by my life74 2023. 3. 3.
반응형

봄철 대표질환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다. 산에 들에 핀 꽃을 구경하고 한 컷이라도 더 담기 위해 사진을 찍다가도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꽃가루 알레르기란 ?

꽃가루 알레르기는 화분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공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가 코나 눈 등 호흡기로 들어가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겪는 알레르기성 비염 중 하나로, 특히 4월~5월 사이에 절정을 이루는 대표적인 계절성 알레르기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

주로 삼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등의 나무나 풀 종류의 꽃가루가 원인이며, 이밖에도 쑥, 돼지풀, 환삼덩굴 같은 잡초류 식물에서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꽃가루 알레르기는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 방문 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은?

꽃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으로는 먼저 눈 가려움증 및 충혈, 눈물흘림, 결막염, 눈부심, 부종 등이 있으며, 다음으로 코증상으로는 맑은 콧물, 연속적인 재채기, 코막힘, 후각 감퇴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부질환으로는 두드러기, 발진,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 : 가려움증 및 충혈, 눈물흘림, 결막염, 눈부심, 부종 등

- 코증상 : 맑은 콧물, 연속적인 재채기, 코막힘, 후각 감퇴 등

- 피부질환 : 두드러기, 발진,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 외출시 마스크 착용하기 : 미세먼지나 황사 같은 다른 유해물질로부터 보호하기도 하지만 꽃가루 역시 막아주기 때문에 필수이다.

- 손 자주 씻기 :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실내 환기 시키기 : 밀폐된 공간에서는 오염물질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거나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침구류 세탁하기 : 특히, 이불 같은 경우엔 매일 빨기 어렵기 때문에 햇볕에 널어주거나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 면역력 높이기 :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높여주면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낼 수 있다.

주위에서 비염이나 꽃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지인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심할 때는 매우 고통스러워 보이기도 한다.  겪여본 사람들이 입모아 말하길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만큼 불편함을 초래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봄날 보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