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지구를 지키는 환경 기념일

by my life74 2023. 3. 27.
반응형

지구를 지키는 환경 기념일 기억하세요. 

매월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릴 수 있어요~

 

 

기후위기와 환경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 기념일’이 조명받고 있다. 매월 환경 관련 기념일이 적힌 ‘환경 달력’을 마음에 되새기며 새해에는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에 나서 보는 것이 어떨까?

♣ 2월 2일 세계 습지의 날

1971년 2월 2일 채택된 람사르 국제습지협약을 기리는 날로 지표면의 6%를 차지하며 지구의 자정작용에 기여하는 습지를 세계적으로 보호하고자 한다.

 

2월 27일 국제 북극곰의 날

국제 북극곰 보호 단체 PBI에서 2006년 지정한 국제 북극곰의 날은 멸종 위기에 처한 북극곰을 지키기 위해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을 권한다.

 

3월 3일 국립공원의 날

자연 자원의 가치를 되새기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지정됐다.

 

3월 11일 흙의 날

농지와 한국 농산물을 수호하는 기념일인 흙의 날은 농업, 농촌 농민의 3농과 흙 토를 파자한 11로 날짜를 정했다.

 

3월 25일 어스 아워

세계자연기금이 시작한 어스 아워는 해마다 3월 마지막 토요일 밤 8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모든 조명을 끄고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돌아보길 제안한다.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

한국 녹색연합이 추진한 캠페인이다. 인류의 소모 자원인 나무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자는 취지다.

 

4월 5일 식목일

1946년 처음 제정한 식목일은 올해 제78회를 맞는다. 나무를 사랑하고 가꾸는 마음을 되새기는 날이다.

 

4월 22일 지구의 날

지구의 날에는 "지구에 투자하세요(Invest in Our Planet)"라는 슬로건 아래 세계 각지에서 시민운동을 펼친다.

 

5월 10일 바다 식목일

바다 식목일은 2013년 해양수산부에서 지정한 기념일로, 해조류를 식재해 바다 숲을 만들어 사막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해양 생태계를 보전하고자 한다.

 

5월 22일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

유엔이 생물다양성협약을 발표한 날을 기념하는 세계 생물종 다양성 보존의 날은 생물종은 물론 생태계, 유전자 다양성의 가치를 아울러 지켜 내려는 건강한 움직임에서 비롯됐다.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1972년 6월 5일 "하나뿐인 지구"를 주제로 열린 인간환경회의를 기념하며 다양한 환경보호 행사를 벌이는 날이다.

 

6월 17일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기후변화로 이어지는 산림벌채나 과도한 경작을 막아내고자 한다.

 

7월 3일 세계 일회용 비닐봉지 없는 날

스페인 환경단체 가이아에서 퍼뜨린 세계 일회용 비닐봉지 없는 날에 기억해야 할 사실 하나. 비닐봉지가 분해되는 데엔 최대 000년이 걸린다.

 

8월 22일 에너지의 날

한국 역대 최대 전력 소비를 기록한 2003년 8월 22일을 기억하기 위해 제정한 날로 밤 9시부터 5분간 소등하기를 독려한다.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

한국이 제의한 최초의 유엔 기념일인 푸른 하늘의 날에는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낭비 전력을 줄이는 등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행동한다.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

석유 위기로 시작됐다. 이참에 걷기, 자전기 이용을 생활화해 보자.

 

10월 1일 세계 채식인의 날

세계 채식인의 날을 관통하는 사상은 생명 존중이다. 사료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오염되는 숲과 들을 지키고, 공장식 축산으로 사라지는 동물을 보호하자는 의도에서 탄생했다.

 

10월 18일 산의 날

산이 붉게 물들어 가정 아름다운 때, 산의 날은 우리 삶의 터전인 산림의 가치와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를 준다.

 

11월 24일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1년 중 가장 큰 세일기간인 블랙 프라이데이에 일어나는 과소비를 막기 위한 운동이다. 자원 고갈과 환경오염 문제를 짚어 보고, 쇼핑 중독을 반성하는 계기로 삼아야겠다.

 

12월 5일 세계 토양의 날

빠르게 산성화 되는 토양 자원과 토양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생태계를 지켜 낼 세계 토양의 날.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는 실천으로 동참하자.

 

아끼고 사랑하기에도 부족한 시간, 지구를 지키는 기념일을 떠올리며 마음을 행동으로 옮겨 보자.

반응형

댓글